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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Insight
페어런트/영 핀테크 앱서비스, UX Insight
두 계층의 고객이 하나의 멘털모델을 지향하는 서비스는 많지 않습니다. 페어런트/영 핀테크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연결된 멘털모델을 찾아내고 새로운 서비스가치를 탐색해 가는 유플리트의 UX전략 인사이트 입니다.
서로 다른 멘털모델을 설득하는
새로운 가치의 UX
상충할 수도 있는 부모와 자녀의 연결된 멘털모델의 충돌지점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공존 가능한 영역을 새로 고민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UX전략을 제안합니다.
가상으로 이용 가능한
코어금융 체험형
상품몰 운영
금융학습에 유용하게
실용적 금융학습
금융활동 경험치에 따른
점진적 금융서비스
이용시스템
사용만해도
유용하고 쉬워지는
직관적 경험
지속 이용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한
스토리텔링/세계관 적용
접속하면 나만의 세상
흥미와 재미
한번에 하나씩 (Stay focused)
낯선 화면에서의 길
1:1 안내로 따라하는
편한 이용
서비스를 이용할수록 신뢰가 쌓이는
마이크로인터랙션
촘촘한 안내메시지
안전과 신뢰
페어런트/영 핀테크앱 전략적 중요성
페어런트/영 핀테크서비스는 증가하는 금융 서비스 시장의 경쟁 속에서 은행 서비스의 차별화 요소로 기능하며, 고관여 제품의 특성을 강화하여 은행과 고객 간의 더 깊은 관계와 장기적인 충성도를 증진시킵니다. 또한, 이 앱은 전통적인 은행 고객층을 넘어 젊은 세대까지 확장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duct Market Fit
-
캐시리스 사회
디지털 네이티브인 자녀들은 현금이 아닌 디지털자산을 통해 소비하고 관리하는데 자연스러운 지갑역할을 합니다. -
모든 것의 기록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기록되는 금융거래 데이타는 다양한 콘텐츠로 시각화되어 부모와 공유하거나, 스스로 평가하면서 책임감이 부여됩니다. -
금융 교육의 필요성
금융관리 앱을 이용하면서, 금융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매체로, 어린시절부터 금융관리를 습관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개인화/맞춤형
용돈 앱은 사용자의 소비 패턴, 저축 목표, 연령 등에 따라 맞춤형 교육 콘텐츠와 금융 조언 등 각 사용자의 특성과 필요에 더 잘 부합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부모-자녀 상호작용
돈 앱은 부모와 자녀 간의 금융에 관한 대화와 상호작용을 촉진. 금융 교육뿐만 아니라, 가족 간의 의사소통과 관계 강화에도 기여합니다.
잘파(Z+alpha)세대 대상 핀테크서비스의 전략적 중요도
마더플랫폼의 고관여 특성
페어런트/영 핀테크앱을 통한 락인은 이러한 고관여 제품의 특성을 강화하고, 고객과의 더 깊은 관계 구축 및 장기적인 충성도를 증진합니다.
시장경쟁 우위전략의 장점
페어런트/영 핀테크앱은 서비스의 차별화 요소로 작용하며, 은행이 시장에서 독특하고 경쟁력 있는 위치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는, 두 개의 멘털모델
"Proxy Purchasing"는 구매 결정이 실제 사용자가 아닌 다른 사람(예: 부모, 기업 구매 담당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를 의미하며, "Proxy Usage"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이에 의해 구매되었지만, 실제로는 다른 사람(예: 자녀, 직원)에 의해 사용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페어런트/영 핀테크앱이 대표적인 사례로, 두 고객층 (부모와 아이)의 멘털구조는 상충지점이 존재하게 됩니다.
부모
금융서비스 이용에서의
안전과 신뢰성 및 의사결정을 위한
소통 등 '학습과 신중'을 중시
상충지점
구매자 욕구의
지속적 개입
자녀
실용적 학습 및 흥미와 재미를
추구하는 등의 '경험과 실용'을 중시
부모(Proxy Purchaser)는 교육적가치, 금융서비스 이용에서의 안전과 신뢰성 및 의사결정을 위한 소통 등 '학습과 신중'을 중시합니다. 반면, 자녀(Proxy User)는 직관적 경험, 실용적 학습 및 흥미와 재미를 추구하는 등의 '경험과 실용'에 중점을 두는 사용자 경험을 추구합니다.
동상이몽 멘털모델을 위한 UX 가치도출
서로 다른 멘털모델에 대하여 상위의 가치카테고리를 만들어 둘의 멘털모델을 재정의, 상위 가치의 UX를 도출합니다.
“가르치는 복잡한 금융이 아닌, 진짜같은 뱅킹코어서비스를 놀이처럼하면서 습득, 능숙해지면 단계적으로 금융활동의 장이 열리는 생애금융을 놀이처럼, 부모 혹은 주변인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
결정 지원 안정성 및
신뢰성 교육적가치
걱정 금융교육의
어려움 과도한
모니터링
Simulation
코어금융 체험형 상품몰
Game mechanics
활동경험치연결 점진적 난이도조정
Storytelling
서비스이용 스토리텔링적용
Stay focused
낯선 화면안내 한번에 하나씩
Micro interaction
안전과 신뢰를위한 세밀한 피드백
부족 사용의
복잡성
실행방안 아이디어
가상으로 이용 가능한 코어금융 체험형 상품몰 운영
가상의 뱅킹코어 서비스UX를 경험할 수 있는 가상서비스콘텐츠를 금융몰의 형태로 운영, 가상 신용점수(어린이 신용점수)도 도입하여 실제 신용점수 부여 정책으로 지수화 합니다.
금융활동 경험치에 따른 점진적 금융서비스 이용시스템
아이들의 금융활동 경험치에 따라 단순한 이용기능으로부터 복잡하고 어려운 금융활동, 상품이 순차적으로 제시될 수 있는 시스템 적용, 연령과 함께 금융활동 경험치에 대한 가중치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도구와 상품을 구분하여 적정시기에 이용하도록 합니다.
지속 이용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한 스토리텔링/세계관 적용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다양한 지수를 체계화 하고, 친숙한 게임적 요소 (경험치, 레벨, 뱃지, 경쟁 등)가 있도록 하여 앱을 이용한 금융활동 로깅을 적극적으로 시각화 합니다.
한번에 하나씩 UX (Stay focused) 낯선 화면에서 수동적인 고객을 이끄는 능동적인 시스템 안내 시나리오 강화전략
각 화면은 사용자가 로그인, 항목 선택, 선택 확인 등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일관된 버튼 모양과 색상을 사용하여 앱 전체에서 이러한 작업을 나타내면 사용자가 무엇을 해야 할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할수록 안전/신뢰감 향상을 위한 마이크로인터랙션
신뢰와 안전 UX를 위한 전략: 안전, 신뢰있는 프로세스 진행 피드백, 안내설명등 마이크로 상호작용 UX 과정이 복잡하거나 어려운 금융 TASK 수행을 하는 경우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와 안전에 대한 메시지를 활용, 사용자를 가이딩하는 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CONCLUSION
상호작용하는 두 멘털모델을 설득하는 '제3의 새로운 가치의 UX'
"Proxy Purchasing"는 구매 결정이 실제 사용자가 아닌 다른 사람(예: 부모, 기업 구매 담당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를 의미하며, "Proxy Usage"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이에 의해 구매되었지만, 실제로는 다른 사람(예: 자녀, 직원)에 의해 사용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페어런트/영 핀테크앱이 대표적인 사례로, 두 고객층 (부모와 아이)의 멘털구조는 상충지점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차이를 찾아내고 두 고객층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서비스가치를 제안하고자 하였습니다. 상충할 수도 있는 두개의 멘털모델을 정의하고 연결점을 새롭게 제안하며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UX전략을 제안합니다.
본 글은 유플리트에서 진행한 디자인 연구 프로젝트를 기반한 일부 내용 입니다.
페어런트/영 핀테크 앱서비스 고도화인사이트 2023~2024